본문

생명과학 ① 2-3. 영양소와 소화 - 영양소의 흡수와 이동 / 음주와 건강

▎생명과학 ① 2-3. 영양소와 소화 - 영양소의 흡수와 이동 / 음주와 건강

 

 

◈ 영양소의 흡수와 이동

 

1) 영양소의 흡수

소화된 대부분의 영양소는 소장에서 흡수되며, 대장에서는 많은 양의 물이 흡수된다.

 

① 융털의 구조

‣ 소장의 안쪽 벽에는 많은 주름이 있고, 이 주름에는 1mm^2 당 20~40개의 융털이 나있으며, 융털의 각 상피 세포 표면에는 미세 융털이 나 있다. 이러한 구조는 표면적을 증가시켜 음식물과의 접촉 면적을 넓혀주므로 소화된 영양소를 효율적으로 흡수할 수 있게 해 준다.

‣ 융털의 가운데에는 림프관의 일종인 암죽관이 있으며, 그 주위를 모세 혈관이 둘러싸고 있다.

 

② 영양소의 흡수

‣ 수용성 영양소 : 수용성 영양소인 단당류, 무기염류, 수용성 비타민 등은 물과 함께 흡수되어 소장의 상피 세포를 거쳐 세포를 거쳐 융털의 모세 혈관으로 들어간다.

‣ 지용성 영양소 : 지용성 영양소인 지방산과 글리세롤은 상피 세포 안에서 지방으로 합성된 다음, 지용성 비타민과 함께 암죽관으로 이동한다.

 

2) 영양소의 이동과 저장

 

① 수용성 영양소 : 융털의 모세 혈관으로 흡수된 수용성 영양소는 간문맥을 거쳐 간으로 들어간다. 간에서 여분의 포도당은 글리코겐으로 합송되고, 나머지 영양소는 심장으로 들어간다.

 

② 지용성 영양소 : 융털의 암죽관으로 들어간 지용성 영양소는 림프관을 거쳐 시장으로 들어간다.

③ 심장으로 들어온 수용성 영양소와 지용성 영양소는 혈액에 의해 온몸으로 운반되어 각 조직 세포에서 사용된다. 사용되고 남은 영양소는 간이나 근육, 피부 밑, 장간막 등에 저장된다.

 

 

◈ 음주와 건강

 

1) 알코올의 흡수와 분해

 

① 알코올의 분해와 흡수 : 술은 구강과 식도를 통해 위장에 도달하는데, 일부는 구강과 위에서 흡수되고 나머지는 소장과 대장에서 흡수된다.

 

② 알코올의 분해

‣ 간에서의 분해 : 혈액으로 흡수된 알코올은 혈관을 통해 간으로 운반되고, 간의 해독 작용에 의해 이산화탄소와 물로 분해된다.

‣ 체외로 배출 : 간에서 분해되지 않은 알코올의 일부는 호흡이나 소변, 땀 등에 의해 몸 밖으로 배출된다.

‣ 분해 속도 : 일반적으로 체내에서 알코올이 분해되는 속도는 시간당 맥주1잔 분량 정도이다. 그 이상으로 술을 마시게 되면 혈중 알코올 농도가 점차 증가하게 된다.

 

 

2) 알코올이 소화 기관에 미치는 영향

 

① 구강과 식도 : 술을 마셨을 때 가장 먼저 술과 접촉하는 부위인 구강과 식도이다. 습관적인 음주는 구강 점막이나 식도의 표피층을 손상시킬 수 있으며, 구강암과 식도암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② 위 : 알코올은 위산 과다와 염증을 일으키고, 심하면 위궤양을 유발한다.

 

③ 소장과 대장 : 알코올은 소장과 대장 점막의 표피층에 염증을 일으켜 장염이나 설사를 일으킬 수 있다.

 

④ 간 : 간은 체내로 흡수된 대부분의 알코올을 분해하는데, 하루 동안 간에서 처리할 수 있는 알코올의 용량이 제한되어 있으므로 계속 섭취할 경우 간이 손상될 수 있다.

 

3) 청소년의 음주

술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은 성인보다 청소년들에게 더 크다. 왜냐하면 청소년기는 신체 내의 세포를 비롯한 모든 조직이 아직 성숙되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계속 성장하고 있는 단계이기 때문이다.

 

 

 

1.포스팅에 사용된 모든 이미지의 1차 저작권은 해당업체에 있으며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편집하였음을 밝힙니다. 2.이미지 편집에 대한 2차 저작권은 Dr.Leepark에게 있으며 사용 서체는 상업적 이용이 허가된 나눔체, 서울남산체, 서울한강체, 즐거운서체입니다. 3.공개 백과사전에서 인용한 부분은 별도의 주석을 생략합니다. (illustrator : Dr.Leepark, owner : Kim SaBu, http://kimsabu.tistory.com)


공감 클릭은 로그인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