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생명과학 ① 2-1. 영양소와 소화 - 영양소의 종류와 기능

▎생명과학 ① 2-1. 영양소와 소화 - 영양소의 종류와 기능

 

 

◈ 영양소의 종류와 기능

 

몸의 구성 성분이면서 에너지원이 되는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을 주영양소라 하고, 에너지원으로 쓰이지는 않지만 몸을 구성하거나 생리 기능을 조절하는 물, 비타민, 무기염류를 부영양소라 한다.

 

1. 탄수화물

① 구성 원소 : 탄소, 수소, 산소

② 기능 : 주로 에너지원(4Kcal/g)으로 이용된다. 여분의 탄수화물은 글리코겐이나 전화하여 간에 지방으로 전환되어 저장된다.

③ 종류 : 결합하는 당의 수에 따라 단당류, 이당류, 다당류로 구분된다.

‣ 단당류 : 탄수화물을 구성하는 기본 단위로 포도당, 과당, 갈락토오스 등이 있다. 물에 녹으면 단맛을 낸다.

‣ 이당류 : 단당류 두개가 결합한 것으로 엿당, 설탕, 젖당 등이 있다. 물에 녹으면 단맛을 낸다.

‣ 다당류 : 단당류가 여러 개 결합한 것으로 녹말, 글리코겐, 셀룰로오스 등이 있다. 물에 잘 녹지 않으며, 단맛이 낫지 않는다.

 

 

2. 지질

① 구성 원소 : 탄소, 수소, 산소

② 기능 : 탄수화물과 함께 중요한 에너지원(9Kcal/g)으로 쓰인다.

③ 종류

‣ 지방 : 1분자의 글리세롤에 3분자의 지방산이 결합되어 화합물로, 에너지원으로 이용되거나 체내에 축적된다.

‣ 스테로이드 : 콜레스테롤, 성 호르몬, 부신 피질 호르몬 등의 구성 성분이다.

‣ 인지질 : 세포막의 주성분이다.

 

<지방산의 종류>

‣ 포화 지방산 : 상온에서 고체인 동물성 지방으로, 돼지고기나 버터에 많이 들어 있다.

‣ 불포화 지방산 : 상온에서 액체인 식물성 지방으로, 땅콩, 참깨 등에 많이 들어있다.

 

3. 단백질

① 구성원소 : 탄소, 수소, 산소, 질소

② 기능 : 에너지원(4Kcal/g)으로 이용된다. 세포막, 근육, 헤모글로빈, 효소, 호르몬 등의 구성 성분으로 생리 기능을 조절한다.

③ 종류 : 단백질은 아미노산이 결합된 화합물로, 아미노산의 수와 결합 순서에 따라 단백질의 종류가 결정된다. 아미노산 중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음식물을 통해서 섭취해야 하는 것이 있는데, 이를 필수 아미노산이라고 한다.

 

영양소의 검출

 

다음 그림과 같이 여러 가지 음식물에 요오드 반응, 수단Ⅲ 반응, 뷰렛 반응, 베네딕트 반응을 시켜 보았더니 그 결과가 오른쪽 표와 같았다.

① 다음 그림과 같이 가지 음식물에 요오드 반응에 청남색을 나타낸다.

② 지방은 수단Ⅲ 반응에 적색을 나타낸다.

③ 단백질은 뷰렛 반응에 보라색을 나타낸다.

④ 포도당은 베네딕트 반응에 황적색을 나타낸다.

결론 : 밥풀에는 탄수화물, 참기름에는 지방, 달걀흰자에는 단백질, 꿀물에는 포도당이 들어 있다.

 

 

4. 물

인체를 구성하는 물질 중 가장 많은 양(약66%)을 차지하늘 뿐만 아니라. 생명유지에도 꼭 필요한 물질이다.

 

5. 비타민

① 기능 : 에너지원으로 쓰이거나 몸의 구성 성분이 되지는 않지만. 우리 몸의 여러 생리 작용을 조절한다.

② 섭취 :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으므로 음식물로부터 섭취해야 하며, 필요로 하는 양은 매우 적지만 부족하면 결핍증이 나타난다.

③ 종류 : 기름에 잘 녹는 비타민은 지용성 비타민이라고 하고, 물에 잘 녹는 비타민을 수용성 비타민이라고 한다.

 

6. 무기염류

① 기능 : 몸을 구성하는 성분이 되고 체액의 삼투압을 유지하며 pH를 조절하는 등 체내의 생리 작용을 조절한다.

② 종류 : 인체에 필요한 무기염류는 칼슘(Ca), 나트륨(Na), 칼륨(K), 철(Fe), 황(S), 마그네슘(Mg), 요오드(I), 구리(Cu), 인(P)등이 있다. 이러한 무기염류는 물에 용해된 상태로 흡수되며, 체내 무기 염류의 양은 오줌과 땀을 통해 조절된다.

 

 

 

 

1.포스팅에 사용된 모든 이미지의 1차 저작권은 해당업체에 있으며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편집하였음을 밝힙니다. 2.이미지 편집에 대한 2차 저작권은 Dr.Leepark에게 있으며 사용 서체는 상업적 이용이 허가된 나눔체, 서울남산체, 서울한강체, 즐거운서체입니다. 3.공개 백과사전에서 인용한 부분은 별도의 주석을 생략합니다. (illustrator : Dr.Leepark, owner : Kim SaBu, http://kimsabu.tistory.com)


공감 클릭은 로그인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