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지구과학 ① 6-7. 취송류, 에크만 수송, 용승

▎지구과학 ① 6-7. 취송류, 에크만 운동, 용승

 

◈ 취송류와 용승

 

1. 발생 원인에 따른 해류 분류

 

ⓐ 취송류
일정한 방향으로 계속하여 부는 바람과 해수면 사이의 마찰에 의해 흐르는 해류로 해수의 표층 순환(수평운동)을 일으킨다. 전향력의 영향을 받아 북반구에서는 바람방향에 대하여 오른쪽으로 약 45도 방향으로 흐른다.

 

ⓑ 에크만 운동과 용승
바람이 바다 위를 일정하게 계속해서 불면 해수면에서는 마찰에 따른 힘이 작용하여 결국 해수는 이동하게 되는데, 표층 해수의 흐름은 북반구에서는 바람 방향의 45°오른쪽으로 편향된다. 수심이 깊어질수록 편향되는 각도는 증가하고 유속은 급격히 감소한다. 이를 에크만 나선이라 한다. 옆의 그림에서 편향되는 각도가 180°되는 층까지를 에크만층이라고 일컫는다. 에크만층의 두께는 풍속에 비례한다. 바람에 의한 표층해수의 전체 이동은 에크만 나선의 분포를 평균하면 알 수 있는데 북반구에서는 풍향에 대해 오른쪽의 직각방향으로 일어난다. 이를 에크만 수송이라고 한다. 긴 해안선을 따라 바람이 불면 바람이부는 방향의 직각방향으로 에크만 수송이 일어난다. 이때 에크만 수송으로 빠져나간 표층수의 부족을 심층의 물이 보충하기 위해 위로 솟구치는 상승운동이 일어나는데 이를 용승이라고 한다. 용승의 결과 심층의 차가운 물이 상승하여 주변기온을 하강시킨다.

 


‣ 연안 용승
해안에 나란하게 지속적인 바람이 불 때, 에크만 수송에 의해 외해로 해수가 이동되므로 용승이 일어난다.
‣ 적도 용승
적도 해양의 남쪽과 북쪽에서 부는 남동 무역풍과 북동 무역풍에 의해 에크만 수송이 일어나 표면 해수의 발산이 있게 된다. 표면 해수의 발산을 보충하기 위해 용승이 일어난다.

 

 

ⓒ 경사류
바람이나 기압 차이, 강물의 유입 등으로 해수면의 경사가 생겨 다시 평형 상태로 되돌아갈 때 흐르는 해류로, 경사류는 지형류의 일종이다.

ⓓ 밀도류
해수의 수온과 염분의 변화에 의해 밀도 차이가 생겨서 흐르는 해류로, 해수의 심층 순환(연직운동)을 일으킨다.

 

 

ⓔ 보류
어떤 해역의 해수가 다른 해역으로 이동할 때 그 곳을 채우기 위해 이동하는 해류로, 용승류와 침강류가 있다.
‣ 용승류는 심층의 영양 염류가 많은 해수를 표층으로 운반하므로 좋은 어장이 형성된다.
‣ 우리나라 동해안에서 여름철에 남풍 계열의 바람이 계속 불어 동해의 표층 해수가 풍향의 오른쪽 방향인 먼 바다 쪽으로 밀려가 해안 가까이 용승이 일어나기도 한다. 그래서 동해안의 차가운 용승류를 이용한 해수욕장이 발달하게 되었다.

 

 

 

1.포스팅에 사용된 모든 이미지의 1차 저작권은 해당업체에 있으며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편집하였음을 밝힙니다. 2.이미지 편집에 대한 2차 저작권은 Dr.Leepark에게 있으며 사용 서체는 상업적 이용이 허가된 나눔체, 서울남산체, 서울한강체, 즐거운서체입니다. 3.공개 백과사전에서 인용한 부분은 별도의 주석을 생략합니다. (illustrator : Dr.Leepark, owner : Kim SaBu, http://kimsabu.tistory.com)


공감 클릭은 로그인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