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수학능력시험, 수능 난이도는 어떨까

▎수학능력시험, 수능 난이도는 어떨까

 

오늘은 2017학년도 수학능력시험 난이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매해 수능 시험이 끝나고 나면 수능 난이도에 대한 이야기는 인터넷의 온갖 페이지를 가득 채웠습니다. 그런데 한 해도 거르지 않고 수능 난이도에 대한 논란은 늘 있었습니다. 이렇게 수능 난이도에 대한 논란은 교육평가원에서 적절한 난이도를 파악하지 못했거나 출제자들의 6월, 9월의 모의평가 결과를 수능에 제대로 대입하지 못한 결과일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올해 수능 난이도에 대해 국어 영역이 가장 높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지난 9월 모의평가에 국어가 지나치게 어렵게 출제되어 수험생들이 많이 당황했었는데 6월과 9월의 모의평가를 비교 분석해 보면 수능 국어도 제법 까다롭게 출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수학의 경우는 평이하거나 적정 수준의 난이도 일 것이라는 예측이 우세합니다. 영어 난이도는 매해 조금씩 상승하고 있어 올 수능에서도 쉽지는 않을 것이라 합니다.

 


▎수학능력시험 난이도 분석 발표

 

2017학년도 수능 영역별 시험시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매해 각 교시 시험이 끝나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 수능 문제지가 공개됩니다. 그러면 각 매체나 기관에서 수능 난이도에 대한 보도 자료가 나오기 시작합니다. 대개 수능 각 교시가 끝나고 약 2~3시간 정도 지나면 난이도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수험생 입실 완료, 08:10까지 

 

1 국어 08:40 ~ 10:00 (80분)
  휴식 10:00 ~ 10:20 (20분) 

 

2 수학 10:30 ~ 12:10 (100분)
  중식 12:10 ~ 13:00 (50분) 

 

3 영어 13:10 ~ 14:20 (70분)
  휴식 14:20 ~ 14:40 (20분) 

 

4 한국사 14:50 ~ 15:20 (30분) 20
  사회/과학/직업탐구 15:30 ~ 16:00 (30분)
  휴식 16:32 ~ 16:50 (18분)

 

5 제2외국어/한문 17:00 ~ 17:40 (40분)

 

 

공개된 수능 문제의 난이도는 모든 수능 시험이 끝나면 거의 정확하게 알 수 있는데 수험생들은 EBS의 수능 풀이 특강이나 매체에서 제공하는 정답을 통해 반드시 가채점을 해야 합니다. 대학 정시 지원에 중요한 지침이 되는 가채점은 성적이 발표되는 12월 7일 이전에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정지 지원 전력은 짧은 기간 동안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기에 본인의 원점수와 수능 난이도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미리 지원 전략을 세우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수학능력시험, 수능 준비물 (필수)

 

수능 시험장에 갈 때 반드시 지참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수험표와 신분증은 필수입니다. 신분증은 본인의 사진이 부착된 것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수험표를 분실한 학생은 본인 사진과 신분증을 지참해서 고사장 교무실(시험관리본부)에서 재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수능 당일 8시 이후에는 절대 재발급이 안 됩니다.

 

 

▎수학능력시험, 수능 반입금지 물품

 

일단 수능 당일 고사장에 절대 가지고 가면 안 되는 것을 교육평가원에서 공개한 목록으로 먼저 보겠습니다.

 

휴대용 전화기, 디지털 카메라, MP3, 전자사전, 카메라 펜, 전자계산기, 라디오, 휴대용 미디어 플레이어, 스마트워치·스마트센서 등 웨어러블 기기, 통신기능 또는 전자식 화면표시기(LCD, LED 등)가 있는 시계 등 모든 전자기기


스마트 기기라 할 수 있는 모든 물건이 포함됩니다. 그리고 통신기기도 절대 불가합니다. 수험생들과 학부모님들이 많이 질문하시는 것 중 하나가 바로 ‘기어핏’과 같은 스마트폰 워치를 가져가도 되는지 입니다. 답을 드리면 절대 안 됩니다.

 

 

 

그럼 깜빡하고 가져간 반입금지 물품들은 어떻게 할까요?

 

수능 시험이 시작되기 전 감독관들이 제출을 요구합니다. 그때 제출했다가 시험이 끝나고 받으면 됩니다. 단, 소리가 날 수 있는 기기는 반드시 전원을 꺼두어야 합니다.

 

 

그럼 수능 시험장에 가져가도 되는 것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컴퓨터용 사인펜, 수정테이프, 흑색 연필, 지우개, 샤프심(흑색, 0.5mm), 통신기능(블루투스 등) 및 전자식 화면표시기(LCD, LED 등)가 없는 시침, 분침(초침)이 있는 아날로그 시계

 


▎수학능력시험, 수능 주의사항

 

수험생들은 수능 난이도에 관계없이 모두 긴장합니다. 그래서 평소에 무심코 넘겼던 일도 신경 쓰이고, 답안지 작성도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답안지를 작성할 때 해서는 안 되는 실수를 하게 될 수 있습니다. 미리 다시 한 번 꼼꼼히 답안 작성 요령을 숙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교육평가원의 시험 요령 및 답안지 작성 주의사항 지침 내용을 보겠습니다.

 

 

1. 답안지는 컴퓨터용 사인펜만을 사용하여 작성하여야 하며, 그 외의 펜을 사용하는 경우 수험생이 불이익을 받을 수 있음 (컴퓨터용 사인펜은 시험 감독관이 지급함)
2. 답안지는 컴퓨터로 처리되므로 구기거나 이물질(엿가루 등)로 더럽혀서는 안 됨.
3. 답안지에는 다른 어떠한 형태의 표시도 하여서는 안 됨.
4. 흰색 수정테이프를 이용하여 답안지 답란 수정이 가능함.
5. 한 문항에 답을 2개 이상 표기한 경우와 불완전한 표기를 하여 오류로 판독된 경우는 "0점" 처리함.
6. 기타 답안 작성 및 표기의 잘못으로 인하여 일어나는 모든 불이익은 수험생 본인이 감수하여야 함.

 

▎수학능력시험, 수능 난이도는 어떨까

 

오늘은 2017학년도 수학능력시험 세부 사항과 수능 난이도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수험생 여러분 고생하셨습니다.

 

 

1.포스팅에 사용된 모든 이미지의 1차 저작권은 해당업체에 있으며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편집하였음을 밝힙니다. 2.이미지 편집에 대한 2차 저작권은 Dr.Leepark에게 있으며 사용 서체는 상업적 이용이 허가된 나눔체, 서울남산체, 서울한강체, 즐거운서체입니다. 3.공개 백과사전에서 인용한 부분은 별도의 주석을 생략합니다. (illustrator : Dr.Leepark, owner : Kim SaBu, http://kimsabu.tistory.com)


공감 클릭은 로그인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