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생명과학 ① 5-6. 배설 - 신장병과 인공 신장기

▎생명과학 ① 5-6. 배설 - 신장병과 인공신장기, 신장투석

 

◈ 신장병과 인공신장기, 신장투석

 

1. 신장병

 

① 신장병의 원인과 증상

ⓐ 원인

신장병은 신장의 특정한 부위에 선천적 결함이 있거나 세균에 감염되었을 때, 심한 충격이나 과다한 출혈이 있을 때 발행하기 쉽다. 또 간염이나 결핵, 당뇨, 동맥 경화를 앓고 있거나 고혈압, 약물을 수년간 복용한 경우에도 발생하기 쉽다.

ⓑ 증상
신장병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다음과 같은 6가지가 있다.
- 배뇨 시 통증을 느낀다.
- 특히 밤에 화장실을 자주 간다.
- 손발이 붓는다.
- 혈압이 높다.
- 늑골 아래 부위에 통증이 느껴진다.
- 소변의 색깔이 검거나 붉다.

 

② 신장병의 종류

ⓐ 요로 감염
신장에 흔히 발생하는 질병에는 오줌이 배설되는 통로인 신우, 수뇨관, 방광 또는 요도가 감염되어 염증이 생긴 요로 감염이 있다. 요로 감염은 요도염, 방광염 및 신우신염 등으로 구분된다.

ⓑ 신장염
요로 감염이 심해지면 신장염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신장염이라고 하면 사구체 신염을 말하는데, 사구체가 손상되어 요독증이나 단백뇨 또는 혈뇨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 신부전
신장염 등이 심해져 신장 기능이 저하되어 체액의 항상성을 유지할 수 없게 된 상태를 신부전이라고 한다.
신부전에는 급성과 만성이 있는데, 급성신부전은 그 원인 질환이 나으면 곧 회복되지만, 만성 신장병으로 인하여 발생한 만성 신부전은 회복이 안 되며 방치하면 사망에 이르기도 한다. 따라서 만성 신부전에 걸리면 혈액 투석이나 복막 투석을 행하며, 근본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신장 이식을 받아야 한다.

ⓓ 신장 결석
신장 결석은 칼슘, 옥살산, 요산 등 오줌의 성분이 결정화되어 발생한다. 요석은 대부분 신장에서 처음으로 발생하여 오줌과 함께 요관, 방광, 요도로 내려오면 각각 요관 결석, 방광 결석, 요도 결석이 된다.

 

 

③ 신장병 검사
신장병은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를 시작하면 만성화를 이르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따라서 조기 발견을 위한 검사를 주기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좋다. 신장병을 발견하고 판단하는 검사로는 우선 요 검사, 요 침사 검사, 혈액 검사, 방사선 검사, 신장 초음파 검사, 신장CT, 신장 조직 검사 등이 있다.

 

 

2. 인공 신장기와 복막 투석 및 신장 이식
우리나라에 있는 만성 신부전 환자는 약 5만 명이고, 이 중 신장 이식을 기다리며 인공 신장기에 의한 혈액 투석이나 복막 투석에 의해 삶을 지탱하고 있는 말기의 만성 신부전 환자는 약 6000~1만 여 명에 이른다.

 

① 인공 신장기(혈액 투석)
말기 신부전 환자를 위해 이용하고 있는 투석 요법 중 가장 널리 쓰이는 것은 인공 신장기를 이용한 혈액 투석이다.
혈액 투석은 환자의 혈액을 인공 신장기를 통과시켜 노폐물과 여분의 수분 및 염분을 제거하고, 이 혈액을 환자의 혈관을 통해 다시 넣어 주는 방법이다. 혈액 투석은 1주일에 2~3회 실시하며, 1회 치료 시 4~5시간 정도가 소요된다.

 

② 복막 투석
복막 투석은 혈액 투석과 더불어 말기 신부전 환자에게 시행되는 투석 요법으로, 환자 자신의 복막을 이용하여 투석하는 방법이다. 복막 투석은 환자의 복강(뱃속)에 특수 제조된 부드러운 관(카테터)을 삽입하여 이 관을 통해 투석액을 주입하고 배출하여 체내 노폐물과 여분의 수분 및 염분 등을 제거한다. 복막 투석은 혈액 투석과는 달리 환자 자신이 직접 실시할 수 있고, 일상생활을 계속 하는 것이 가능하다. 그리고 24시간 계속 치료(1일 4회 교환)함으로써 먹는 것이나 수분 섭취가 자유롭고, 혈압 및 혈당 조절이 용이하다. 그러나 혈액 투석에 비해 노폐물을 걸러내는 기능이 떨어지고, 잘못하면 복막염에 걸리기 쉽다는 단점이 있다.

 

 

③ 신장 이식
혈액 투석이나 복막 투석이 만성 신부전에 대한 완벽한 치료는 아니다. 투석을 통해서 노폐물을 완전히 제거할 수도 없거니와 기계로는 신장이 가지고 있는 조혈 호르몬 합성 기능이나 비타민 활성화 기능 등도 대신할 수가 없다. 따라서 만성 신부전에 대한 근본적인 치료는 정상인(또는 뇌사자)의 신장 중 하나를 떼어 내어 환자에게 이식하는 것, 즉 신장 이식이다. 성공적으로 신장 이식을 받은 환자는 거의 정상인과 같은 건강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그러나 신장 이식은 투석에 비해 어려운 점이 많다. 우선 신장을 이식받고자 하는 환자의 수에 비해 기증되는 신장의 수가 훨씬 적다. 그리고 건강한 신장이라고 해서 아무 환자에게나 이식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환자와 조직형이 맞아 거부 반응이 일어나지 않아야 이식이 가능하다. 그러므로 신장 이식은 가족(부모, 형제, 자매)의 신장을 이식하는 혈연간 이식이 가장 바람직하다. 그러나 가족들의 혈액형이 맞지 않거나 건강이 좋지 않은 경우, 부부나 친구 또는 친지의 신장을 이식하거나 뇌사자의 신장을 이식하기도 한다.

 

 

 

1.포스팅에 사용된 모든 이미지의 1차 저작권은 해당업체에 있으며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편집하였음을 밝힙니다. 2.이미지 편집에 대한 2차 저작권은 Dr.Leepark에게 있으며 사용 서체는 상업적 이용이 허가된 나눔체, 서울남산체, 서울한강체, 즐거운서체입니다. 3.공개 백과사전에서 인용한 부분은 별도의 주석을 생략합니다. (illustrator : Dr.Leepark, owner : Kim SaBu, http://kimsabu.tistory.com)


공감 클릭은 로그인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