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지구과학 ① 2-4. 지질연대측정, 부정합의 법칙, 상대연대, 절대연대

▎지구과학 ① 2-4. 지질연대측정, 부정합의 법칙, 상대연대, 절대연대

 

 

1. 지질 연대의 측정

 

① 상대 연대
상대 연대는 지사 연구의 법칙, 표준 화석, 지층의 대비 등을 이용하여 지층이 형성된 상대적인 선-후 관계를 나타내는 것이다. 지사 연구의 법칙은 동일 과정의 법칙, 지층 누중의 법칙, 관입의 법칙, 부정합의 법칙, 동물군 천이의 법칙 등이 있다.

ⓐ 동일 과정의 법칙
과거와 현재의 지질학적 변화 과정은 동일하다.(현재는 과거를 아는 열쇠이다).
ⓑ 지층 누중의 법칙
지층이 역전되지 않았다면 아래에 있는 지층은 위에 있는 지층보다 먼저 생긴 것이다.
ⓒ 관입의 법칙
관입당한 암석은 관입한 화성암보다 먼저 생긴 것이다.

 


ⓓ 부정합의 법칙
부정합면을 경계로 상·하 두 지층 사이에는 긴 시간 간격이 있다. 부정합은 지층이 퇴적된 후 지반이 융기하여 공기 중에 노출되어 지층의 침식 작용이 일어나고, 다시 지반이 침강하여 침식면 위에 새로운 지층이 퇴적되어 생성된다.

 

[부정합의 모형]
  

 

ⓔ 동물군 천이의 법칙
동일한 표준 화석이 나타나는 지층은 같은 시기에 쌓인 것이며, 최근에 생성된 지층일수록 더 진화된 화석이 산출된다.

 

 

② 절대 연대
절대 연대는 암석이나 지층의 나이를 숫자로 나타내는 것으로, 주로 방사성 원소의 반감기를 이용하여 측정한다.

ⓐ 방사성 원소
우라늄(U)이나 루비듐(Rb) 등과 같이 원자핵이 불안정하여 방사선을 방출하고 안정한 원자핵으로 되는 원소이다.

방사성 원소와 반감기 : 우라늄, 토륨, 루비듐, 칼륨은 반감기가 길어 암석의 절대 연령 측정에 이용되고, 탄소는 반감기가 비교적 짧아서 고고학에 이용된다.


▖ 우라늄()이 불안정한 방사선을 내놓고 안정한 납()로 되는 반감기는 약 45억년
▖ 루비듐()이 불안정한 방사선을 내놓고 안정한 스트론튬()이 되는 반감기는 약 470억년

 

 

ⓑ 방사성 원소의 붕괴 원리
방사성 원소는 온도나 압력의 변화에 관계없이 일정한 속도로 붕괴하여 안정한 다른 원소로 변한다.
ⓒ 반감기
방사성 원소가 붕괴하여 처음 양의 절반이 되는 데 걸리는 시간이다. 반감기는 방사성 원소의 종류에 따라 다르며, 한 종류의 방사성 원소에서는 시간의 경과에 관계없이 반감기가 일정하다.
ⓓ 반감기를 이용한 절대 연대의 계산
시간이 경과할수록 방사선 원소의 양은 감소하고, 붕괴된 안정한 원소의 양은 증가한다. 즉, 방사선 원소와 안정한 원소의 양의 비율을 구하여 암석이 생성된 시기를 알아낸다.

M₀=방사성 원소의 처음 량, T=방사성 원소의 반감기
M=m년 후에 남아 있는 방사성 원소의 양, t=절대 연대

 

 

 

 

 

 

1.포스팅에 사용된 모든 이미지의 1차 저작권은 해당업체에 있으며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편집하였음을 밝힙니다. 2.이미지 편집에 대한 2차 저작권은 Dr.Leepark에게 있으며 사용 서체는 상업적 이용이 허가된 나눔체, 서울남산체, 서울한강체, 즐거운서체입니다. 3.공개 백과사전에서 인용한 부분은 별도의 주석을 생략합니다. (illustrator : Dr.Leepark, owner : Kim SaBu, http://kimsabu.tistory.com)


공감 클릭은 로그인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