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생명과학 ① 4-5. 호흡 – 이산화탄소의 기체교환
▎생명과학 ① 4-5. 호흡 – 이산화탄소의 기체교환
◈ 호흡운동과 기체 교환
1. 이산화탄소의 기체교환
아래 그림 (가)와 같이 조직세포는 양분과 산소를 이용하여 ATP와 이산화탄소(CO₂), 물(H₂O)을 생성한다. 그 중 이산화탄소(CO₂)는 우리 몸에서 보면 일종의 노폐물이다. 이산화탄소가 많아지면 우리 몸은 산성화 된다. 즉, 가 낮아지게 된다. 는 수소이온(H⁺)와 관계가 있는데 수소이온(H⁺)의 농도가 많아지면 는 낮아지게 된다. 따라서 우리 몸 안에 수소이온(H⁺)이 많아지면 우리 몸은 산성화되어 조직세포들이 붓는 근육 경직현상이 일어나게 된다. 흔히 쥐가 났다고 표현한다. 근육경직은 혈관이 눌려서 조직에 산소를 제대로 공급해주지 못하고 노폐물인 이산화탄소가 몸 밖으로 나오지 못하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이산화탄소가 조직세포에 많으면 분압에 의해 밀려나오게 되는데 이것을 ‘호흡운동’이라 한다.
조직세포에 있는 이산화탄소가 운반되는 형태는 세 가지고 나뉜다.
① 혈장의 직접적인 운반 (HCO⁻₃에 의한 운반) - 그림 (나)
조직세포에 이산화탄소의 농도가 높아지면 기체분압에 의한 확산에 의해 혈관으로 밀려들어와 혈장과 만나게 된다. 이때 이산화탄소(CO₂)는 90% 정도가 물(H₂O)로 되어 있는 혈장속의 물과 만나 탄산(H₂CO₃)를 형성한다.
> CO₂ + H₂O ⟶ H₂CO₃
이 탄산은 다시 이온화되어 수소이온(H⁺)+탄산수소이온(HCO₃⁻)으로 된다.
> H₂CO₃ ⟶ H⁺ + HCO₃⁻
그럼 수소이온(H⁺)의 농도가 점점 증가하게 되므로 혈장은 산성화되고 몸은 위험한 상태가 될 수 있다. 그래서 이러한 형태로 폐포까지 운반되는 이산화탄소의 양은 약 7%밖에 되지 않고 나머지 이산화탄소의 대부분은 적혈구 안으로 밀려들어간다.
② 적혈구 운반 (HbCO₂에 의한 운반) - 그림 (다)
적혈구 속에는 철을 포함한 다량의 헤모글로빈(Hb)이 있고, 헤모글로빈 1분자는 4개의 산소와 결합할 수 있다. 폐포에서 결합하여 헤모글로빈에 의해 운반된 산소는 적혈구내의 분압이 높기 때문에 적혈구에서 혈장으로 밀러나가게 되고, 이 산소는 상대적으로 분압이 낮은 조직세포로 확산되어 들어가게 된다. 이것을 ‘기체교환’이라고 한다.
> <적혈구> Hb + O₂ ⟶ HbO₂ ⇨ <혈장> HbO₂ ⟶ Hb + O₂ ⇨ <조직세포> O₂
그 뒤 산소가 해리된 후 산소와 결합되었던 헤모글로빈의 자리에 이산화탄소가 결합하게 되어 카바미노헤모글로빈(HbCO₂)이 된다.
> CO₂ + Hb ⟶ HbCO₂
이렇게 운반되는 이산화탄소의 양은 약 23%정도로 폐포까지 운반된다.
③ 혈장의 간접적인 운반 (NaHCO₃에 의한 운반) - 그림 (다)
적혈구 속에서 전체 이산화탄소 운반의 약 70%가 이루어지는데, 적혈구로 들어간 이산화탄소(CO₂)는 혈장에서 이루어지는 직접적인 반응과 같이 물(H₂O)과 반응하여 탄산(H₂CO₃)을 만든다. 그런 다음 ‘탄산무수화 효소’에 의해 H⁺ + HCO₃⁻로 반응이 일어난다. 탄산무수화 효소라는 것은 탄산에서 물을 제거하는데 관여하는 효소로 혈장에서 일어나는 위의 반응보다 훨씬 더 빠르게 반응을 일어나게 한다.
> CO₂ + H₂O ⟶ H₂CO₃ : ⟶ 탄산무수화 효소 ⟶ : H⁺ + HCO⁻₃
여기서 생성된 탄산수소이온(HCO⁻₃)은 적혈구 밖으로 나와 나트륨이온(Na⁺)과 결합하여 탄산수소나트륨(NaHCO₃)이 된다. 이것은 혈액 내에서 완충제로 많이 사용되는 것으로 이러한 형태로 폐포까지 운반되어 몸 밖으로 배출되게 된다.
> HCO⁻₃ + Na⁺ ⟶ NaHCO₃
폐포까지 운반되는 이산화탄소의 형태를 보면 HCO⁻₃, HbCO₂, NaHCO₃, 가 된다. 이렇게 운반된 이산화탄소는 조직세포에서 보면 폐포는 이산화탄소 농도가 낮고 그와 접해있는 조직세포는 농도가 높으므로 농도가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의 확산에 의해 밀려나가게 되어 몸 밖으로 배출되는 것이다.
1.포스팅에 사용된 모든 이미지의 1차 저작권은 해당업체에 있으며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편집하였음을 밝힙니다. 2.이미지 편집에 대한 2차 저작권은 Dr.Leepark에게 있으며 사용 서체는 상업적 이용이 허가된 나눔체, 서울남산체, 서울한강체, 즐거운서체입니다. 3.공개 백과사전에서 인용한 부분은 별도의 주석을 생략합니다. (illustrator : Dr.Leepark, owner : Kim SaBu, http://kimsabu.tistory.com)
공감 클릭은 로그인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
댓글